정보스푼

당뇨에 좋은 돼지감자차 효능과 먹는법 본문

건강

당뇨에 좋은 돼지감자차 효능과 먹는법

정보스푼 2020. 4. 6. 20:08

뚱딴지같다는 말 많이 하시죠? 여기서 뚱딴지가 돼지감자인 거! 알고 계셨나요? 요즘 주변에서 몸에 좋다고 돼지감자를 많이 드시더라고요. 돼지감자는 장아찌로만 먹어봤었는데 요즘은 차로도 많이 마십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다는 돼지감자차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돼지감자차 효능과 먹는법  


돼지감자 Helianthus tuberosus

돼지감자는 북아메리카 원산지의 국화과의 귀화식물입니다. 뚱딴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17세기 이후 전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돼지들이 먹는 감자라고 사료에 주로 쓰였습니다.


돼지감자꽃 Helianthus tuberosus돼지감자꽃


뚱딴지는 잡초 같은 생명력으로 어디에서나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보통 들판이나 야생에 자생하지만 요즘은 돼지감자 다이어트와 당뇨에 좋다는 열풍이 불면서 재배하는 농가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원산지 : 북아메리카

파종시기 : 3월하순~5월 상순

꽃: 9월~10월 지름 8cm 정도의 해바라기를 닮은 노란색의 꽃

꽃말 : 미덕, 음덕 

크기 : 1.5~3m

용도 : 사료



뚱딴지같다?

원래 뜻은 생김새나 성품이 돼지감자처럼 '완고하고 우둔하며 무뚝뚝한 사람'이라는 뜻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상황이나 이치에 맞지 않게 엉뚱한 행동이나 말을 하는 것'이라는 뜻으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돼지감자 효능

돼지감자가 주목받는 이유가 바로 이눌린 성분입니다. 이눌린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돼지감자는 일반감자보다 이눌린 성분이 무료 75배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1. 장건강에 좋다.

장내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 유해균을 억제하고 배변 활동 원활하게 해 줍니다. 결국 변비에도 좋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면역력이 향상됩니다.


2. 다이어트 식품

돼지감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돼지감자를 섭취했을 때 체내의 중성지방 농도가 이전보다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돼지감자돼지감자


3. 당뇨, 콜레스테롤 감소, 피로 회복

이눌린 성분은 혈당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그래서 돼지감자는 당뇨에 좋습니다. 또한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비타민C, 칼륨, 철분 등의 무기질도 풍부해서 면역력 및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복용 주의 사항

돼지감자가 당뇨에 좋다는 것은 같은 무게의 다른 음식에 비해 혈당을 적게 올린다는 것이지 천연인슐린이 들어 있는 식품은 아닙니다. 돼지감자에 들어있는 이눌린 성분 또한 인슐린과 전혀 다른 성분이니 이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돼지감자는 고 칼륨 식품으로 칼륨 섭취를 조절해야 하는 환자는 과다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돼지감자 먹는법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수용성 성분입니다. 따라서 생으로 먹는 것이 좋고 튀김과 같이 수분을 사용하지 않는 조리법으로 영양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장아찌, 볶음, 졸임, 찜으로 먹고 요즘은 말려서 차로도 많이 마십니다.


돼지감자차돼지감자차


돼지감자차는 구수한 향이 우엉차와 비슷했는데 맛이 강하지 않고 은은해서 누구나 부담 없이 마실수 있습니다.



돼지감자 보관방법

흙이 묻은 상태로 상자에 넣고 신문지로 덮어줍니다. 햇볕이 안 들어오고, 시원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합니다. 




요즘 부쩍 주변에서 돼지감자를 먹는 분들이 늘었습니다. 저는 몸에 좋아서 억지로 먹기보다는 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좋아서 생으로나 장아찌로 먹으면 참 맛있더라고요. 몸에 좋은 돼지감자를 보니 앞으로 뚱딴지같다는 말을 함부로 하면 안 될 거 같네요.

  광주스푼 광주맛집 총정리
  광주스푼 전남맛집 총정리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