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스푼
아무나 못보는 절경 화순적벽 버스투어, 전남가볼만한곳으로 추천 본문
30년 동안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천혜의 비경. 오늘 소개할 화순적벽입니다. 화순군 이서면 일대 7km에 걸쳐 있는 붉은 절벽입니다. 여러 적벽 중 노루목적벽, 보산적벽은 화순군에서 운영하는 버스투어를 통해서만 구경할 수 있답니다.
🚫 현재 코로나19사태로 설렘화순 버스투어 잠정 중단 🚫
안 그래도 쉽게 구경하기 힘든 곳인데 코로나19사태로 버스투어가 잠정 중단되었습니다. 저는 코로나사태가 터지기 전에 다녀온 것이 천만다행이지만 많은분이 이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없을 걸 생각하니 아쉽기도 하네요. 화순적벽 다녀온 후기와 버스투어 예약 정보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1. 화순적벽의 유래
적벽이라 불리기 시작한 것은 조선 중종 때 유배를 온 신재 최산두가 아름다운 절벽을 보고 중국의 적벽에 버금간다고 하여 적벽이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의 안식처가 돼 주었던 화순적벽은 1971년 상수도보호 구역으로 지정되고, 1985년 동복댐이 건설되면서 출입까지 금지되었습니다.
동복호
그러다 2014년 10월, 30년 만에 일반에 공개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사람이 발길이 닿지 않았으니 얼마나 아름답게 깨끗하겠어요. 화순적벽 중 노루목적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보산적벽은 규모는 작지만 깎이고 파인 모양새가 신비롭기로 유명하고요. 화순 적벽 중 물염적벽과 창랑적벽은 누구나 쉽게 갈 수 있지만, 이 노루목적벽과 보산적벽은 오로지 설렘화순 버스투어만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2. 화순적벽을 다녀오다
사진은 2018년 11월 7일로 늦가을에 접어들 때였습니다. 알록달록 단풍이 들어서 풍경이 정말 좋았습니다. 하지만 너무 아쉬웠던 게 그날 날씨가 안 좋았어요. 안개가 많이 낀 흐린 날이라 적벽이 잘 보이지 않더라고요. 운이 좋아야 화순적벽도 제대로 구경할 수 있습니다.
보산적벽은 규모는 작지만 절벽 위에 정자가 있어 한 폭의 그림 같더라고요.
보산적벽
멀리서 바라보는 노루목적벽도 절경이더라고요. 잔잔한 호수와 절벽을 가만히 바라보고만 있어도 시간 가는 줄 모르겠더라고요. 그런데 날씨가 흐려서 그런지 붉은 절벽이란 느낌은 잘 안 들더라고요.
노루목적벽
근처에 망향정과 망미정이라는 정자가 있어 잠깐 쉬어가기 좋더라고요. 이런 곳에 앉아 맑은 공기를 마시며 아름다운 비경을 보니 저절로 힐링이 됩니다.
망미정
망향정
화순 적벽투어를 마치고 집에 가는 길에 근처에 있는 화순 야사리 은행나무(천연기념물 제303호)도 다녀왔습니다. 여기는 딱 11월 초에 노란 은행이 절정인 시기에 잘 갔습니다.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가 장관입니다. 은행나무가 이렇게 크다는 걸 처음 알았네요.
※ 화순 야사리 은행나무 : 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 야사리 182-1번지
화순 야사리 은행나무
3. 화순적벽 버스투어 정보
지금도 상수도보호구역이라 누구나 언제든지 갈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화순군에서 운영하는 설렘화순 버스투어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예약을 해야 합니다. 설렘화순 적벽투어(화순), 설렘화순 적벽투어(이서) 2가지 코스가 있는데요. 출발 장소와 관람 시간, 이용요금이 다릅니다.
운영기간 : 2020. 3. 21(토)∼2020. 11. 22(일) (매주 수, 토, 일)
※코로나19로 인해 잠정 중단
화순적벽 버스투어 정보 [화순군 적벽투어 홈페이지]
1) 설렘화순 적벽투어(화순) (소요시간 : 3시간)
코스 : 버스탑승(이용대체육관) → 1전망대(거북섬) → 2전망대(보산, 노루목적벽) → 화순적벽(망향정, 망미정) → 투어 종료(이용대체육관)
이용요금 : 10,000원/1인
출발시간 : 1일 총 2회 (09:30, 14:10)
이용가능 인원 : 1일 180인 (30명 x 3대 x 2회)
2) 설렘화순 적벽투어(이서) (소요시간 : 2시간)
코스 : 버스탑승(이서커뮤니티센터) → 1전망대(거북섬) → 2전망대(보산, 노루목적벽) → 화순적벽(망향정, 망미정) → 투어 종료(이서커뮤니티센터)
이용요금 : 5,000원/1인
출발시간 : 1일 총 3회 (09:20,12:40,14:50)
이용가능 인원 : 1일 270인 (30명 x 3대 x 3회)
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화순적벽으로 가는 길이 다시 열리길 고대합니다. 저도 전에 갔을 때 날씨가 안 좋아서 날씨 좋은 날 꼭 다시 가보려고요. 전남가볼만한곳 천혜의 절경 화순적벽에서 힐링하고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