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스푼

구충제 알벤다졸 복용법과 효과 본문

건강

구충제 알벤다졸 복용법과 효과

정보스푼 2020. 8. 16. 18:11

구충제 드시나요? 지금이 70년대도 아니고 꼭 먹어야 할까요? 그리고 어떻게 복용을 해야 할까요? 강아지 구충제가 항암효과가 있다고 해서 한때 난리가 났었죠. 구충제 복용방법과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구충제 알벤다졸 복용법과 효과  


알벤다졸 구충제의 효능과 효과

알벤다졸 VS 플루벤다졸

사람이 먹는 구충제는 크게 알벤다졸플루벤다졸이 있습니다. 효능과 연령, 용법이 다릅니다. 알벤다졸 구충제가 구충 범위가 넓습니다.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구충제를 달라고 하면 알벤다졸 구충제를 줍니다. 가격은 1천 원이고요. 


2. 알벤다졸 구충제알벤다졸 구충제 알킬정


알벤다졸 : 회충, 요충, 십이지장충, 편충, 아메리카 구충, 분선충의 감염 및 이들 혼합감염의 치료/ 연령 24개월 이상 / 종류에 따라 추가 복용


플루벤다졸 : 회충, 요충, 십이지장충의 감염 및 이들 혼합감염의 치료/ 연령 12개월 이상/ 1회 복용



구충제의 효과

알벤다졸과 플루벤다졸은 기생충의 미세소관에 작용해 포도당을 흡수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결국 기생충들이 에너지를 흡수하지 못하고 굶어 죽는 것입니다.


강아지 구충제 펜벤다졸 항암효과

항암효과가 있어 한때 말기암환자의 희망이 되었던 구충제는 강아지 구충제로 펜벤다졸 성분입니다. 강아지 고양이 구충제인 파나쿠어가 품귀현상까지 일어났었죠. 


3. 강아지 구충제 함암효과 펜벤다졸 파나쿠어강아지 구충제 펜벤다졸성분 파나쿠어


펜벤다졸 성분이 항암효과가 있다고 임상적으로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또한 구충제는 단기 복용용 약으로 장기복용 시 부작용의 위험이 크므로 오남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구충제 꼭 먹어야 하나?

70년대에는 기생충 감염률이 전체 국민의 70%가 넘었었죠. 하지만 지금은 0.02%라고 합니다. 기생충 감염된 사람을 찾는 게 더 힘들 정도입니다. 그래서 굳이 복용을 안 해도 된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예방차원으로 주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의견도 많고요. 대부분의 의학 전문의들은 "필수는 아니지만 먹어서 나쁠 건 없다"라고 합니다.


집에 어린이가 있거나, 위생이 취약한 장소에 여행을 다녀왔을 때는 복용을 권장합니다. 어린이는 단체생활을 하면서 손을 입에 물거나 잡는 경우가 많아 요충에 감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요충에 감염되면 항문이 가렵거나 변비, 식욕부진,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날것을 많이 먹었을 때 구충제를 먹으면 되나?

회나 육류를 날것으로 자주 먹는 경우 일반 구충제로는 구충이 안 됩니다. 해산물이나 육류 섭취는 조충류나 흡충류 감염을 일으키고 일반 약국에서 파는 알벤다졸 구충제로는 구충이 안됩니다. 


따라서 육류나 날것의 해산물, 물놀이를 통한 기생충 감염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해 기생충약을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습니다.

 

구충제 복용법

구충제 복용 시기와 주기

구충제는 봄과 가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봄과 가을에 기생충의 산란이 급증한다고 하네요. 따라서 전문가들은 1년에 2회 봄, 가을 복용을 권장합니다. 저는 1년에 2번까지 할 필요성이 있나 싶어서 1년에 1회만 복용하고 있습니다.


4. 구충제 복용법과 효과


주의사항

24개월 미만의 소아와 임산부는 복용을 금지합니다.



구중제 복용 방법

알벤다졸 구충제는 2정이 들어있습니다. 1정을 복용하고 일주일 후 1정을 더 복용하면 요충을 박멸할 수 있습니다. 회충, 십이지장충, 편충, 아메리카구충은 1정 복용이면 됩니다. 감염 여부도 알 수 없고, 어떤 기생충이 몸에 들어왔는지도 모르니 저는 1주일 간격으로 2정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충은 전염성이 강하므로 온 가족이 함께 구충합니다.


저도 구충제 복용해서 나쁠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복용이 어렵지도 않으니까요. 추석 때 하면 딱 맞더라고요. 가을이고 일 년에 한번 무조건 오는 명절이니까요. 그래서 저는 추석 때마다 구충을 하고 있답니다. 

  광주스푼 광주맛집 총정리
  광주스푼 전남맛집 총정리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