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스푼

대장내시경 약복용방법과 주의사항과 비용 생생후기 본문

건강

대장내시경 약복용방법과 주의사항과 비용 생생후기

정보스푼 2020. 12. 5. 17:43

종합건강검진을 받으면서 생애 첫 대장내시경을 받았습니다. 와 다시는 하고 싶지 않네요. 대장내시경이 이렇게 힘든 것일 줄은 몰랐습니다. 내시경 검사 받는 거가 힘든 게 아니라 검사 전 약 먹는 것이 지옥입니다. 대장내시경 약복용방법과 주의사항, 검사 비용 알려드려요. 대장내시경이 처음이신 분은 참조바랍니다.


1. 대장내시경 약복용방법과 주의사항과 비용 생생후기  


1. 검사 전 주의사항

1) 먹어도 되는 음식

대장내시경 검사 3일 전부터 식이조절을 해야 합니다. 소화가 잘되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어야 합니다. 흰쌀밥, 흰죽, 계란류, 두부, 묵, 빵, 맑은 음료(맑은 쥬스, 녹차, 이온음료 등), 사과, 배, 바나나, 감자 등입니다.


2. 대장내시경전 식이조절 흰죽대장내시경 하루 전 흰죽 식사


2) 피해야 할 음식

잡곡밥, 검은쌀, 현미밥, 깨죽, 김치, 나물, 해조류(미역, 김, 다시마), 콩나물, 씨있는 과일(수박, 참외, 딸기, 포도, 키위 등), 고추씨, 옥수수, 견과류(땅콩, 잣, 호두)는 피해야 합니다. 즉,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을 드시면 안 됩니다.



검사 1일 전에는 아침, 점심은 흰죽, 저녁은 미음을 먹어야 합니다. 저녁 식사 후 밤 10시까지 물만 먹고 이후에는 아무것도 먹으면 안 됩니다.


💡 요약 : 검사 3일 전부터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하고, 검사 1일 전에는 흰죽, 미음을 먹습니다.


3. 대장내시경 주의사항


3) 기타 주의 사항

① 심장질환, 뇌질환, 천식, 만성폐질환, 고혈압, 협심증, 당뇨 등으로 현재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 미리 상의

② 복용 중인 처방약물 중 항응고제(쿠마딘)나 항혈전제(아스피린, 플라빅스) 관련 약을 복용 시 상의

③ 검사 당일에는 혈당조절 약물이나 인슐린 주사 투여 금지

④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으로 약을 드시는 분은 검사 당일 아침 7시 이전 소량의 물과 함께 약 복용

⑤ 대장정결제를 모두 복용해야 검사가 가능



2. 공포의 대장내시경 약복용

1) 대장내시경 약복용 방법

가장 힘든 약복용 시간입니다. 약복용 시간은 검사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저는 오전 10시 검사였습니다. 제가 받은 약은 아락실 1포, 코리트산 8포, 가소콜입니다. 검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대장을 깨끗이 비우는 것입니다. 즉 받은 약을 다 먹고 변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대장내시경 약복용아락실, 코리트산, 가소콜


아락실은 변비약으로 검사 전날 오전에 복용하여 변을 봅니다. 코리트산은 장정결제로 장을 깨끗이 해주는 약입니다. 검사 당일 새벽부터 코리트산 1포와 미지근한 생수 250cc를 넣어 가루를 녹인 후, 찬물을 500cc까지 채워서 15분 동안 복용합니다. 마지막 8번째 코리트산을 마신 후 바로 가소콜을 복용하면 됩니다.


2) 약복용 생생 후기와 고통을 이겨내는 팁

즉 2시간 동안 물 4리터를 마셔야 합니다. 이게 병원마다 약간씩 다르긴 합니다. 전날 밤에 4포, 새벽에 4포 나눠서 먹으라는 곳도 있더라고요. 그렇게 나눠 마셨으면 차라리 나았을 텐데, 단기간에 물 4리터를 먹는 건 정말 고문이더라고요.


5. 장정결제 코리트산장정결제 코리트산


코리트산! 다시는 보지 말자. 정말 지옥의 맛입니다. 짭조름하면서 느글거리는 맛인데, 지금까지 먹어 본 음식 중 메스꺼움 최고봉입니다. 게다가 이 지옥의 음료를 4리터나 마셔야 한다니요. 너무 배부르고, 너무 역하고, 구역질은 계속 나오고, 아 정말 지금 상상해도 끔찍하네요.



경험자들의 팁으로 ①굵은 빨대를 이용해서 목구멍으로 바로 들어가도록 마시거나, 코를 막거나 ②숨을 참아 냄새를 맡지 않고 마시면 그나마 낫다고 합니다. 또한 복용 후 ③가글을 해서 역한 맛이 입안에 남는 걸 없애는 것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대장내시경 검사ⓒ pixy.org


공포의 약복용이 끝나면 새로운 지옥이 펼쳐집니다. 약 1시간 후부터는 계속 화장실을 가게 될 겁니다. 정말 장 안에 있는 모든 물질이 쏟아져 나오는 기분입니다. 결국 노란빛 맑은 물과 같은 변을 보게 됩니다. 그러면 검사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같은 장정결제로 쿨프렙산 제품도 있는데요. 이 제품은 마시는 양도 3리터고 맛도 코리트보다 낫다고 하더라고요. 코리트산을 견뎌냈으니 쿨프렙산은 좀 더 쉽게 먹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3. 검사 후 주의사항

막상 검사할 때에는 힘든 게 없습니다. 수면내시경이라 바로 곯아떨어지므로 기억도 안 나죠. 검사 후에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최대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7. 대장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대장내시경 검사 후 식사


① 대장 내시경 후에는 특별한 식이 제한은 없으나 과식을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② 복부팽만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이 계속되면 병원에 문의해야 합니다.

③ 수면내시경을 받았다면 최소 1~2시간의 안정이 필요하며 당일 운전을 삼가야 합니다.


4. 대장내시경 비용

대장내시경은 대부분 수면내시경으로 진행합니다. 수면마취 하는 김에 위내시경도 같이 하는 것이 좋겠죠. 병원마다 차이는 있지만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 합하여 약 20~30만 원 선입니다. 또한 대장 내시경 검사 중 용종이 발견되면 제거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리트산 사진만 봐도 역겨움이 올라올 지경입니다. 정말 인생에서 새로운 경험을 했습니다. 그래도 어떻게든 약을 다 먹고 검사를 받은 거 보면, 고통이 살아야겠다는 욕구를 이길 수는 없는 거 같습니다. 하루 고생하면 끝나는 걸 계속 미루다 보면 나중에 더 큰 고통이 기다릴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힘들다고 미루지 말고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광주스푼 광주맛집 총정리
  광주스푼 전남맛집 총정리
공유하기 링크

Comments